BSP

                                                              

                                  
                                  BSP 1
                                  10점

가즈 나이트 시리즈의 네번째 작품, BSP.

가즈 나이트는 여러 차원계를 무대로 하고 있고 그 차원 중 하나는 현재의 미래를 배경으로 하고 있는데 가즈 나이트에서 나오는 미래지구에서는 바이오 버그라는 정체불명의 괴물들이 인류를 위협하고 있다.

BSP란, Biobug Sweep Police의 약자로 한마디로 본격 바이오버그 때려잡는 경찰이라 할 수 있다. 가즈 나이트 중 지크 스나이퍼는 지구 출신으로 이 단체에 소속되어 있다.

개인적으로 가즈 나이트 시리즈에서 BSP 관련 이야기를 재밌게 봤기에 계속 나와주었으면 했지만 첫번째 작품인 가즈 나이트에서만 나오고 이노센트와 리콜렉션에서는 나오지 않아 좀 아쉬웠는데 가즈 나이트의 네번째 작품은 무려 타이틀로 BSP를 사용하며 본격적으로 이들의 이야기에 대해서 다루고 있다.

BSP가 중점적으로 다뤄지는만큼 지크는 가즈 나이트 시리즈 최초로 주인공을 꿰찼으며 전작에서 등장했던 BSP 소속의 인물들이 보다 비중있게 나온다. 전작에는 없던 인물들도 여럿 등장하고.

책 표지에 가즈나이트 외전이라고 되어 있는데 사실 BSP는 가즈 나이트의 이야기를 처음부터 재구성하고 있는 작품이다. 시점은 지크가 가즈 나이트가 되기 직전.

즉, 이야기의 첫부분이 리오와 슈렌을 만나 가즈 나이트가 되는 부분이다.

당시에 나는 실시간 연재로 BSP를 읽고 있었는데 처음에는 상당히 난감했다. 전작과 설정이나 스토리 면에서 꽤나 차이를 보였기 때문이다.

처음에는 약간씩 다르기 시작하다 나중에는 작가가 세계관을 아예 다시 만들고 있구나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

작가 자신도 이러한 지적을 인식했는지 책 첫부분에 전작 가즈 나이트의 설정과 다른 부분들이 많이 있으니 이 점을 양해해달라는 식으로 적혀있다.

당시 반응은 그럼 전작들을 다 무시하고 처음부터 다시 시작하는 거냐며 불만을 품는 사람도 있었고, 가즈 나이트가 처녀작인만큼 설정을 재구성하는 것도 괜찮다라는 반응도 있었지만 이야기가 본궤도에 오르면서 모두가 다음편 좀 빨리 주세요, 현기증 날 것 같단 말이에요, 엉엉 거렸기에 흐지부지 되어버렸다(...)

다만 당시 이 작품으로 가즈 나이트 시리즈는 잠정적인 완결이라고 이경영 작가가 선언했는데 사실 가즈 나이트 시리즈의 전체적인 완결이라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는 내용이었다. 이후 작품이 더 나와서 이 부분은 더 거론할 필요는 없게 되었지만.

현재 가즈 나이트를 제외하고는 가즈 나이트 시리즈 중 가장 긴 소설인데 개인적으로는 이번에 나오는 가즈 나이트R이 권수로 이것 좀 능가해줬으면한다.

오랜만에 나온 시리즈이니만큼 오래오래 보고 싶은지라(...)


p.s 가즈 나이트에서 마지막 공격은 리오가 했다.
      이노센트에서는 휀이 했다.
      리콜렉션에서는 공격은 아니지만 마무리는 반이 지었다.
      그런데 BSP에서 마지막 공격은 리오가 한다(...)
      페이크 주인공이었구나, 지크 엉엉;

  • ㅎㅎㅎ 2011.09.15 02:26 ADDR 수정/삭제 답글

    페이크 주인공..엉엉ㅠㅠ

    가즈나이트들 중 지크를 가장 좋아하는 입장으로서 정말 애착이 가는 시리즈였습니다. 특히 마지막에 지크가 이제 떠나면 두번 다시 어머니와 만날수 없다는 걸 알면서도 웃으면서 "어머니 사랑해요."하고 떠나는 장면은 두고두고 기억이 날 듯 싶습니다.ㅠ

    • 성외래객 2011.09.15 17:39 신고 수정/삭제

      페이크 주인공ㅠ.ㅠ

      저도 지크라는 캐릭터를 무척이나 좋아합니다. 그래서 처음 BSP가 연재되고 그 주인공이 지크라는 걸 알게 되었을 때 무척이나 좋아라했죠ㅎㅎ

      그리고 본문에도 언급했지만 저 역시 BSP 마지막에 지크가 어머니 레나를 만나는 장면은 가즈나이트 시리즈 최고의 명장면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부분은 볼 때마다 참 가슴이 찡하더군요ㅠ

  • 새누 2013.03.04 05:58 ADDR 수정/삭제 답글

    그리고 현재 R에서도 BSP관련 사건은 뭔가 떡밥이 남아있는듯 하죠. 특히 마지막에 등장한 '오리지날 리오'는 과연?

    • 성외래객 2013.03.04 15:41 신고 수정/삭제

      저도 BSP 말미에 등장한 오리지널 리오의 존재로 인해 가즈 나이트R 말미에 오리지널 리오가 얼굴을 비추지 않을까 추측하고 있습니다.

      13권 말미에 오리지널 리오에 대한 약간의 떡밥이 던져지기도 했고, 현재 돌아가는 정황 상, 사바신 이외의 오리지널이 등장할 가능성도 높아보이고요. 또, 그 외에도 BSP 리오 관련해서도 뭔가 충격적인 전개가 남아있지 않을까 조심스레 기대 중입니다ㅎ

  • 승세맘 2014.05.16 12:16 ADDR 수정/삭제 답글

    안녕하세요~
    저두 중학생때 가즈나이트 접하다 33살되어 다시 전자책으로 가즈나이트를 접하고 있네요~ㅎㅎ
    그나저나 세월이 흘러서 가즈나이트 시리즈도 엄청 많아졌더라구요~
    근데 가즈시리즈가 많아서 그런데...
    처음에 가즈나이트15권까지 다 읽고, 이노센트 읽고, 그런 다음 BSP를 읽어야하나요?
    이거 읽고 나서 그 다음 책은 어떤 순서로 읽으면 되는지 좀 알려주세영!!

    • 성외래객 2014.05.17 15:43 신고 수정/삭제

      가즈 나이트 순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가즈 나이트(전 15권) -> 이노센트(전 6권) -> 리콜렉션(전 6권)
      -> BSP(전 9권) -> 용제전(단권) -> 가즈 나이트R(21권 출간 중)

      출간된 순서대로 읽으시면 되고, 가즈 나이트R 같은 경우는 가장 최근에 출간되고 있는 시리즈인데, 전작들을 읽지 않으면 이해가 가지 않는 부분들이 많기에, 가급적 이전 작품들을 전부 읽으신 후에 읽기를 권해 드립니다ㅎ

  • 승세맘 2014.05.19 15:34 ADDR 수정/삭제 답글

    아항~ 이런 순서였군요~

    다행히 내쉬님이 알려주신데로 리콜렉션까지는 순서대로 읽었네요ㅎㅎ

    근데 하도 오래되서 기억이 가물가물...^^;;

    서점가서 나머지 책들 구매해야겠어영!!

    • 성외래객 2014.06.08 17:54 신고 수정/삭제

      요즘 너무 정신없이 살고 있다보니 답변이 너무 늦어졌네요^^;;
      아마 구판들은 대부분 절판되서 구하기 힘드실 거고 가즈 나이트, 이노센트, BSP 합본인 가즈 나이트 양장본을 구매하시는게 빠를 거라 생각됩니다.

      안타깝게도 양장본에는 리콜렉션이 포함되어있지는 않지만, 양장본 특전으로 리오와 바이칼의 첫만남을 다룬 중편 분량의 외전이 수록되어있으니 참고 부탁드려요~

  • 승세맘 2014.06.23 12:46 ADDR 수정/삭제 답글

    안녕하세요. 내쉬님~

    어제부로 BSP를 다 정독했네요.
    근데 읽으면서 이해가 안 간게...가즈나이트에서 리오와 BSP,용제전에서 나오는 리오는 같은 리오인가요?

    아무래도 작가님이 집필하실때 BSP리오 성격이 용제전에서도 그대로 방영되는듯한 느낌이거든요~
    아직 가즈R은 못 읽었는데...오리지널 리오 이러니...너무 헷갈리더라구요ㅡ.ㅡ;;

    그 상냥했던 리오는...가즈R에선 그대로 나오겠죠??
    BSP읽으면서 왠지 모르게 안타깝더라구요ㅎㅎ

    부디 제 궁금함을 알려주세요!!

    • 성외래객 2014.06.30 22:10 신고 수정/삭제

      질문하신 부분이 스포일러라고 밖에 말할수없는부분을 지적한 상황이라 말씀드리기가 곤란하네요^^;;

      그저 가즈R까지 보고나면 이유를 아시게될거란말밖에는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