흑신 The Animation(2009) - 한국 만화가 최초의 일본 TV판 애니메이션

(애니메이션에 대한 전반적인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윤인완, 양경일 콤비의 신암행어사를 시작으로 한국 작가들의 일본 진출이 활발해진다. 흑신은 신암행어사 이후 나온 한국 작가의 작품으로는 가장 성공한 작품이라 할 수 있는데 그 결과, 사상 최초로 한국 만화가의 작품이 일본에서 TV판 애니메이션으로 제작되었다. 물론 그 전에도 신암행어사가 애니메이션으로 제작되었지만 신암행어사는 극장판 애니메이션이었고 TV판은 흑신이 최초다.

  흑신을 좋아하는 사람이든, 싫어하는 사람이든 어느 정도 성공해줬으면 하는 바람을 가지고 있었지만 결과적으로 흑신은 실패한 애니메이션에 이름을 올리게 된다.

  그렇기에 개인적으로 큰 기대를 가지고 본 건 아니었다. 그저 오래간만에 애니나 한편 보고는 싶은데 어떤 작품을 볼까하다가 문득 흑신 1화가 눈에 띄었을 뿐이었다. 그러나 결과부터 말해보자면 나는 이 애니메이션을 무척이나 재밌게 봤다.

  애니가 제작될 당시 원작이 완결나지 않았기에 흑신이 오리지날 스토리로 갈 거라는 건 모두가 예상할 수 있는 사실이었다. 일단 기본적인 설정부터가 다른 부분이 많았다. 원작에서는 서로의 신체를 교환하며 계약을 맺게 되지만 애니에서는 심장을 교환하는 걸로 바뀌었고, 처음부터 루트와 서브가 정해져있으며, 케이타가 서브로 시작하는 것도 원작과는 다른 부분이다.

  달라진 설정만큼이나 원작만의 오리지날 캐릭터도 대거 등장하게 된다. 야쿠모라는 사자신 일족의 신하, 그리고 그의 계약자 레이나를 비롯하여 적들 중에서도 처음 보는 인물들이 대거 등장한다.

  또한, 원작의 캐릭터들 역시 기본적인 성격은 비슷하지만 세밀하게 들어가면 다른 면모를 보여주는 경우가 많았다. 대표적인 예가 케이타인데 원작의 케이타는 마음은 착한 편이나 이기적인 면이 강하고 성격도 다소 괴팍한 부분이 많았다면 애니메이션의 캐릭터는 조금은 전형적인 일본 애니의 남주인공의 성격을 보인다. 정의롭지만 내성적이고, 그렇지만 굳은 의지를 가진 캐릭터가 바로 애니메이션의 케이타다.

  그리고 또 한명, 원작과는 다른 노선을 걷은 인물은 아카네의 서브, 유키다. 원작에서의 유키는 강대한 재력을 기반으로 마스터 루트가 되려하는 존재였지만 애니에서는 자신이 서브라는 것에 강한 열등감을 지닌 인물로 그려진다. 그렇기에 아카네를 죽이려하지만 결국 아카네에 동화되어 운명에 저항하려다 사그라지고 마는 인물이 유키다. 개인적으로 후반부에서 인상깊었던 장면 중 하나가 유키가 죽는 장면이었다. 원작에서는 악역에 가까운 포지션이었다면 애니에서는 처음에는 악역으로 그려지지만 후반부에 들어가면서 자신의 운명에 대해 갈등하는 입체적인 캐릭터로 거듭났다는 생각이 든다.

  그리고 이로 인해서 아카네 역시 원작과는 다른 면모를 가지게 되었다. 원작에서의 아카네는 이야기 초반부부터 등장한 주요인물이기는 하지만 전투가 주를 이루는 흑신의 내용 전개 상 그렇게까지 큰 비중이 있는 인물은 아니었다. 솔직히 말해 흑신의 색기 담당에 가까운 인물이었고, 이는 작품 초반에 수록된 외전들만 보더라도 잘 드러난다.

  그러나 애니의 경우, 서브로서의 열등감을 지닌 유키를 만나고, 이 둘이 서로의 감정을 공유하게 된다. 그리고 이는 후반부 아카네가 자신들의 적이었던 레이신과 계약을 맺고 도플라이너 시스템에 저항하게 되는 가장 중요한 요인이 된다. 즉, 아카네는 태생이 그런지라 애니에서도 수동적인 인물이긴 하지만 그래도 후반부에는 원작에 비해 나름대로 능동성을 가지고 행동하게 된다.  

  흑신 애니메이션을 이야기할 때, 오리지날 캐릭터 쿠라키를 빼놓을 수 없다. 쿠라키는 케이타의 고교동창으로 도플라이너 시스템의 존재를 깨닫고 이를 이용해 자신이 원하는 세상을 만들려하는 자이다. 그렇기에 세상에 스스로의 존재를 지우고 레이신의 수하가 되어 그의 일을 돕게 된다. 하지만 레이신이 꿈꾸는 게 인간과 원신령의 공존이 아닌 다른 의도 때문이라는 걸 간파한 이후, 그는 레이신을 배반할 준비를 착실하게 쌓아가고 결국 1쿨 후반부에 충격적인 배신을 하며 세상을 좌지우지하는 자리에까지 오르게 된다.

  아쉬운 건 이 때까지만 하더라도 나름대로의 생각과 개성을 가지고 움직이던 쿠라키가 2쿨에 들어가면서부터 그저그런 3류 악역으로 몰락했다는 것이다. 물론 레이신이 재등장하리라는 건 나도 알고, 시청자도 알고, 제작진도 아는 사실이었기에 쿠라키가 자신의 뜻을 이루지 못하리라는 건 알고 있었다. 하지만 그래도 세계를 생각하며 전략적으로 움직여 권력을 쟁취한 쿠라키가 단 한번의 기습에 허무하게 무너져버린 건 조금 너무하지 않았나하는 생각이 든다. 조금만 더 신경써서 그려냈더라면 괜찮은 중간보스 정도의 이미지는 가질 뻔 했지만, 결국에는 주인공들에게 한 차례 시련을 안겨준 악역 정도로 그치고 말았다.

  그리고 흑신 중반부의 가장 중요한 악역인 쿠라키가 몰락하면서, 흑신 중반부의 이야기는 상대적으로 맥이 빠지게 된다. 물론 극초반부와 후반부에 비해 이야기 중반부가 느슨한 느낌이 들게 만든 건, 스토리 전개 상의 문제가 가장 크지만 그래도 1쿨 후반부까지 괜찮은 악역의 느낌을 보여주던 쿠라키가 몰락한 것 역시 빼놓을 수 없는 문제다.

  안타까운 느낌을 준 캐릭터를 하나 더 꼽아보자면 나무를 들 수 있겠다. 나무는 원작에서는 8~9권쯤 등장하기 시작한 한국의 지리산 산신령인데 흑신에서 몇손가락에 꼽힐 정도로 강한 무력을 가진 캐릭터다. 그러나 애니에서는 초반에 등장시키자니 일단 스토리 전개 상 무리였고, 강력한 힘을 가진 캐릭터이기에 초반 밸런스를 붕괴시킬 가능성도 있었다. 그렇기에 애니에서도 극후반부에 등장하게 되는데 문제는 이게 원작의 팬이라면 반갑게 맞아들이겠지만 순수하게 애니메이션의 스토리 선상에서 보면 아무런 복선도 없이 갑자기 튀어나온 캐릭터라는데에 있다. 더군다나 애니에서의 나무는 기록자로서의 입장을 준수하기에 활약상을 보여준 적이 없다. 몇 가지 특수한 능력을 보여주긴 하지만 나무라는 캐릭터가 굳이 등장했어야했나라는 의문에 답하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다. 애매한 위치를 차지할 거라면 아예 등장시키지 않은 것이 나을 수도 있었겠지만, 원작에서 인기가 있던 캐릭터이기에 등장을 안 시키는 건 무리였을 거라는 생각은 든다.

  하지만 그렇다면 좀 더 그럴 듯한 등장을 보여줬어야 했다. 초반부터 간혹 얼굴을 비춘다던가, 아니면 한 화 정도는 나무가 활약하는 모습을 보여주던가. 굳이 등장까지는 아니더라도 기록자라는 존재에 대한 복선을 깔아두던가. 개인적으로 흑신에서 좋아하는 캐릭터 중 하나였는데 이도저도 아닌 캐릭터가 되어버린 것 같아 좀 안타깝다.  

  달라진 설정, 달라진 캐릭터에 걸맞게 스토리도 원작에 비하면 많이 바뀌었다. 그래도 1쿨 때까지는 부분적인 스토리만 바뀌고 원작의 노선을 비슷하게 따라간다. 예를 들면 원작 2권 쯤에 등장했던 미카미와의 결전은 비록 원작과는 달리 아카네가 아닌 쿠로를 잡으려 했다는 점이 다르긴 하지만 액션씬이나 스토리 전개는 거의 원작을 따랐다.

  특히 오키나와에 도착한 시점에서부터 이야기는 원작과 완벽하게 달라지고 만다. 대체로 이 부분에서부터 그동안 애니의 전개가 마음에 안 들어도 참고보던 원작 팬들의 성토가 심해지기 시작했는데, 개인적으로는 오히려 앞으로의 전개를 알 수 없었던 점이 좋았다. 특히 1쿨 마지막에 레이신이 그런 식으로 사라질 줄은 상상조차 못했던 지라 오히려 이후의 이야기를 더욱 몰입해서 볼 수 있었던 것 같다.
 
  사실 원작을 가진 애니메이션이 오리지날로 갈 때, 비판은 비할 수가 없다. 나름대로는 괜찮은 스토리 노선을 택했다 할 지라도 분명 원작에 미치지 못한다고 생각하는 이들이 있기 때문이다. 90년대 말 일본에서도, 국내에서도 크게 히트한 슬레이어즈 시리즈 역시 마찬가지였다. 슬레이어즈는 특히 2기 넥스트가 명작으로 알려져있는데 사실 2기가 원작의 노선을 잘 따라가고 있긴 하지만 분위기 자체는 많이 다르다. 둘 다 진지한 분위기이긴 하지만 애니는 그 와중에도 개그씬들을 집어넣어 한번씩 긴장을 풀어주는데 반해, 소설은 시종일관 진중한 분위기로 진행된다.  

  그렇기에 원작을 높이치는 팬들 중에는 시리즈 중 가장 명작이라는 2기마저도 원작을 파괴했다며 비판하는 이들이 있다. 이토록 유명한 시리즈도 이러는데 흑신이라고 별 다른 수가 있을까? 개인적으로 한 작품이 다른 매체로 전이될 때, 그 역시 또 하나의 창작물이라 생각하기에 파생작품에서 원작의 캐릭터를 과도하게 망치지 않는 한에야 그 파생작 자체의 캐릭터와 스토리를 논해야한다고 생각한다.
 
  그런 점에서 볼 때, 흑신 애니메이션은 원작의 캐릭터를 나름대로 재해석했고, 스토리 역시 매우 좋다고 할 수준은 못 되지만, 나름대로 괜찮은 전개를 보여주었다. 그렇기에 원작 팬들의 비판에는 동의하기 힘들다.

  비판을 하려면 테라 순환 같은 부분에 해야한다. 물론 테라 순환 자체는 나쁘지 않은 시도였다. 처음부터 테라의 양이 절대적으로 부족해서 전투 때마다 허덕이는 케이타의 약점을 어떻게 극복할 것인가가 궁금했었는데 테라 순환이라는 설정을 도입하여 이런 부분을 극복한 건 나름대로 참신했다.

  문제는 그 과정이다. 흑신은 2쿨에 들어서면서부터 가끔 손발이 오그라들 것만 같은 전개를 보여주곤 하는데 이는 테라 순환에서도 마찬가지였다. 차라리 쿠로가 마사가미의 환생이라 이런 일이 가능했다면서 복선을 깔았다면 이해를 하겠는데, 애니에서 테라순환을 하게 된 계기는 케이타와 쿠로의 깊은 감정교류 덕분이다. 아카네라는 존재 덕분에 계약자간의 깊은 교류 정도로 그려지긴 했지만 실상을 보자면 사랑의 힘으로 시련을 극복한 것이다.
 
  2009년도에 제작된 애니에서 그야말로 쌍팔년도에서나 볼법한 전개가 나왔으니 재밌던 장면이었음에도 불구하고, 뭔가 깬다는 느낌을 받을 수밖에 없다. 그리고 이러한 방식은 2쿨 초반에 케이타가 깨어날 때에도, 후반부 케이타가 쿠로의 정신을 차리게 할 때도 등장한다. 마지막에는 아카네까지 가세해서 이런 장면을 연출한다.

  차라리 처음부터 사랑으로 모든 걸 극복해온 애니였다면 모르겠지만, 흑신은 애초에 원작부터가 약간 수위가 있는 작품이다. 그건 애니 역시도 마찬가지라서 초반부에 쿠로가 공격당할 때, 알고보는데도 묘사가 과격하다는 느낌이 들었다. 그러던 작품이 갑자기 2쿨에 들어가면서부터 사랑을 강조하니 다소 난감한 느낌이 들 수밖에 없다.

  그러나 이러한 부분에도 불구하고 앞서 말한 것처럼 나는 흑신을 대체로 만족하며 봤다. 개인적으로 애니메이션을 즐겨보는 편까지는 아니고 어쩌다가 한 편씩 보는 정도인데 그런 내 눈으로 보기에도 일단 흑신의 작화는 마지막까지 비교적 안정적이었다.

  또한, 액션씬이 무척이나 좋았다. 흑신 애니메이션에 대한 비판 중에는 극초반부와 후반부를 제외하면 액션씬이 별로였다 말하는 사람이 있는데 개인적으로는 이 정도면 그래도 괜찮은 수준이 아닌가 싶다.

  물론 중반부에 반복되는 똑같은 패턴의 전투는 다소 질리는 감을 주긴 했다. 특히 2쿨 초반부에 닥치고 필살기로 적들을 몰아붙이는 장면은 솔직히 난감했다. 이 부분을 어떻게 느끼느냐에 따라서 흑신의 액션씬에 대한 호불호가 갈릴 것 같은데 나 역시 액션씬에서 비판받는 부분들이 충분히 이해가 가긴 했지만 개인적으로는 이 정도면 그래도 양호하지 않았나 싶다.

  특히 2쿨 후반부부터 펼쳐지는 액션씬은 아무리 생각해봐도 정말 괜찮았던 것 같다. 그리고 대체로 흑신 애니메이션을 지지하지 않는 쪽에서도 후반부 액션의 퀄리티는 인정해주는 분위기로 보인다. 메가 에그제 - 기가 에그제- 테라 에그제로 이어지는 기술 명칭의 유치함이나 다소 허무한 마지막 전투의 마무리는 분명 아쉬운 부분이지만 현란하게 펼쳐지는 마사가미와의 전투씬은 이야기의 마지막을 장식하기에 충분했다.

  또 하나, 좋았던 점은 음악이다. 이상하게 임달영 작가 관련 작품이 게임이나 애니로 제작될 때, 게임성이나 스토리 측면에서 비판을 받더라도 마지막에 '그래도 음악은 좋았다'라는 평을 받을 때가 많은데 이번에도 역시 음악은 꽤나 괜찮았다.

  그리고 오프닝과 엔딩에서 소소하게 잔재미를 안겨준 부분도 좋았다. 흑신의 오프닝은 최종보스로 추정되는 인물이 바뀌거나, 새로운 등장인물이 등장하면 오프닝에 추가되는 영상이 약간씩 변한다. 이는 엔딩도 마찬가지라 첫번째 엔딩곡의 경우 최초에는 쿠로 혼자 거니는 영상이 등장하지만 이야기가 진행될 수록 쿠로와 함께 걷는 이가 하나씩 늘어난다. 이런 부분들이 내용 전개에 어떤 영향을 준 건 아니지만, 그래도 소소한 재미를 안겨주는 데에는 충분했다는 생각이 든다.

  그러나 내게 무엇보다도 인상적이었던 건 역시나 후반부였다. 사실 진정한 흑막인 마사가미가 등장하기 전까지의 스토리는 다소 변수가 있긴 했지만 충분히 예상할 수 있는 전개였다. 다만 앞서도 언급했듯이 중반부의 부진을 만회라도 하려는 건지 각잡고 만든 후반부의 액션과 연출이 정말 괜찮았기에 다소 평이한 이야기 전개임에도 불구하고 흥미진진하게 볼 수 있었다.

  이 정도만 했어도 다른 것 몰라도 후반부는 괜찮았다라는 평이 나올 만한데, 흑신은 예상치 못한 엔딩을 준비해놓고 있었다. 사실 흑신은 원작부터가 분위기가 결코 밝은 작품은 아니었지만 세계관이 우울하고 액션이 과격한 것이지, 보면서 베드엔딩이 날 거란 생각은 거의 들지 않는 작품이다. 이는 애니 역시 마찬가지였는데 , 갑자기 22화에서부터 이상한 조짐을 보이기 시작한다.

  분명 이 모든 이야기의 흑막인 마사가미가 없어졌는데도 불구하고, 무언가 찜찜한 분위기를 풍기더니 마사가미의 환생 중 하나인 쿠로가 있기에 도플라이너 시스템이 사라지지 않는다며 쿠로가 사라져야하는 분위기를 풍긴다. 그리고 쿠로는 마침내 자기자신을 맑은 곳에 봉인시킨다. 하지만 여기까지만 하더라도 아직 한 화가 남아있으니 마지막에는 쿠로와 케이타가 재회하면서 끝나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할 만하다.

  최종화인 23화에서는 케이타와 아카네의 결혼식을 중점으로 과거의 숨겨졌던 이야기들을 등장하는데 이를 통해 쿠로가 케이타에게 계약자 이상의 감정을 품었으리라는 걸 짐작할 수 있다. 그리고 오랜 세월이 흐른 어느 날, 노년에 죽음을 앞둔 케이타는 이제 도플라이너 시스템의 저주는 자신이 가져가겠으니 쿠로에게 맑은 곳에서 나오라는 말을 남기고 숨을 거둔다.

  예상치 못한 비극은 더욱 슬픈 법이다. 비록 도플라이너 시스템은 사라졌고, 케이타와 아카네는 결혼에 성공했지만, 22화에서 헤어진 후, 단 한 번도 쿠로와 케이타가 만나지 못하고 헤어졌다는 식의 엔딩은 이 작품의 분위기를 고려했을 때, 다소 충격적인 결말이었다.

  이런 엔딩은 사실 원작이 있는 작품이라면 상당히 무리수가 될 수도 있는 엔딩이었는데 이 부분의 감정선을 잘 살려낸 연출로 인해 이 애니를 끝까지 감상한 사람들에게는 대체로 좋은 평가를 받았고, 개인적으로도 안타깝긴 했지만 여운을 남긴 좋은 엔딩이었다고 판단한다.

  흑신 The Animation은 맨 처음에도 언급했듯이 중반부에 접어들면서 혹평을 받기 시작했고, 그로 인해 시청률에서도, 작품성 면에서도 여러모로 아쉬움을 많이 남긴 작품이다. 그러나 혹평만을 듣기에는 분명 괜찮았던 요소들이 존재하는 작품이기도 하다. 그리고 개인적으로는 이런 요소들 덕분에 꽤나 몰입해서 본 작품이다. 

  그렇기에 엔딩을 보고나서도 아쉬움이 많이 남았다. 이게 그저 원작을 가진 애니메이션 정도에 불과했다면 내용을 좀 더 가다듬고 중반부에도 이야기를 잘 이끌어나갔다면 좋았을 텐데 정도의 아쉬움이었겠지만, 흑신은 사상 최초로 한국 만화가 원작의 작품이 일본에서 TV용 애니메이션으로 제작된 사례다. 그렇기에 좀 더 괄목할 만한 성과를 거두었으면 좋지 않았을까라는 아쉬움이 더욱 진하게 남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