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레이드 헌터(2011) - 김정률, 또 한 번의 실패

  소드 엠페러와 다크 메이지가 연달아 히트하면서 김정률 작가는 명실공히 대한민국 대여점의 패자로 군림해왔다. 김정률의 세번째 작품, 하프 블러드 역시 전작만큼은 아니지만 어느 정도 히트에 성공했고, 김정률의 네임밸류는 더욱 굳건해졌다. 그러나 이후 나온 데이몬과 트루베니아 연대기가 내용 면에서 혹평을 받으면서 김정률의 막강한 네임밸류에 금이 가기 시작했다.

 

  데이몬과 트루베니아 연대기가 혹평을 받은 이유는 간단하다. 본래 김정률 작가는 다른 면에서는 비판을 받을 지라도 재미와 짜임새 있는 전개만큼은 인정을 받았었다. 그러나 이 두 작품은 엉성한 전개와 허술한 결말로 독자의 기대치를 충족시키지 못했다.

 

  책이 막 나올 당시만 하더라도 어느 정도 괜찮은 평을 받았던 이 두 작품이 무너진 데에는 아무래도 동시 출간이라는 면이 컸다. 하프 블러드 때까지만 하더라도 김정률 작가는 한 번에 한 작품만 출간했지만, 이 두 작품은 자신의 커리어에서는 처음으로 동시 출간을 한 데다가 나오는 출판사마저 달랐다. 동시 출간을 하는 대부분의 경우 두 작품 다 이야기의 밀도가 떨어지는 경우가 많은데 김정률 작가도 이 점을 피해가지 못했다. 또한 이야기가 잘 안 풀리다보니 출간속도도 떨어졌다. 김정률 작가는 하프 블러드 때까지만 하더라도 빠른 출간속도로 호평을 받았는데 이 두 작품의 출간속도는 기존에 비해 현저하게 떨어졌다.

 

  김정률 작가 본인도 두 작품의 질이 좋지 못했다는 걸 작가 후기를 통해 인정했다. 두 작품의 작가 후기를 보면 두 작품을 동시연재하면서 김정률 작가가 심한 슬럼프에 빠졌다는 걸 알 수 있다. 또한, 후에 마왕 데이몬을 시작하면서 한 이야기를 보면 이 당시 김정률 작가는 서로 다른 출판사에서 책을 출간했다는 것 자체에도 많은 스트레스를 받은 모양이다.

 

  그러나 이러한 외적인 요인이 있었더라도 프로 작가라면 작품의 질이 떨어진 것에 대해서 할 말이 없는 법이다. 모든 독자가 작가의 사정을 일일이 알아가면서 작품을 보는 건 아니며, 작가는 언제나 글로써 말해야 하는 법이다. 그렇기에 김정률 작가에게 차기작의 성과는 무척이나 중요했다. 데이몬과 트루베니아 연대기로 무너진 독자들의 신뢰를 회복하는 것은 물론, 김정률 작가 본인의 슬럼프도 이겨내야 했기 때문이다.

 

  이런 상황 속에서 2011년에 발표된 김정률 작가의 신작이 바로 블레이드 헌터다. 블레이드 헌터는 김정률 작가가 오랜 만에 새로운 세계관을 이용해 그려낸 작품이다. 또한, 자신이 처음 구상한 스토리 그대로 써내려갔으며, 덕분에 아무런 슬럼프를 겪지 않고 써낼 수 있었다며 스스로 어느 정도 만족한 작품이기도 하다. 김정률 작가 나름대로는 꽤나 공을 들여서 쓴 작품인 셈이다. 그렇다면 블레이드 헌터는 김정률 작가의 예전의 명성을 회복하는데 성공했을까?

 

  결론부터 말하자면 블레이드 헌터는 과거의 명성을 회복하는데 실패했다. 물론 여기에는 전작이 실패한 여파도 있을 테지만 어찌되었든 블레이드 헌터는 김정률 작가의 전성기 때의 반응을 이끌어내지는 못했다.

 

  그렇다면 어째서 블레이드 헌터는 기대만큼의 성과를 거두지 못한 것일까?

 

  블레이드 헌터의 이야기는 매우 전형적이다. 블레이드 헌터의 주인공 리셀은 어린 시절 부모님을 잃고 우연한 계기에 기사수업을 받게 된다. 이 과정에서 리셀은 인생의 두 가지 목표를 가지게 되는데, 하나는 자신을 가르켜 준 마스터의 가문을 부흥시키는 것이고, 또 다른 하나는 자신의 친부를 찾아가는 것이다. 그리고 이 두 가지의 선행 조건은 리셀 자신이 블레이드 오너가 되는 것이다. 그리고 이 목적을 이루기 위해 벌어지는 일련의 과정은 앞서 언급한대로 매우 전형적이다. 그러나 김정률 작가는 이 전형적인 과정을 나름대로 요리하여 흥미로운 내용을 보여준다. 묵묵하게 빛나는 검을 향해 한 걸음씩 전진해나가는 리셀의 모습을 지켜보는 재미는 손에 땀을 쥐게 하진 않지만 괜찮은 재미를 안겨준다.

 

  특히 이야기 중반부에 이르러 오랜 수련 끝에 리셀이 마침내 빛나는 검을 얻게 되고, 자신이 블레이드 오너가 되었음을 선포하며 적을 학살하는 장면의 카타르시스는 꽤나 강렬하다. 문제는 이 작품의 재미가 이 부분에서 정점을 찍은 뒤 하향세를 보인다는 것이다.

 

  빛나는 검을 얻은 후의 리셀은 그야말로 무적의 존재가 된다. 리셀을 막을 자는 똑같이 빛나는 검을 쓰는 블레이드 오너 뿐인데, 리셀은 이들의 치명적인 약점을 알아내고는 정말로 간단하게 제압해버린다. 게다가 리셀은 본신의 무력만 막강한 자가 아니다. 나름대로 두뇌회전도 빠른 편이며, 우연한 계기로 드래곤을 친구로 두었다. 특별히 막강한 존재가 등장하지 않는 블레이드 헌터의 세계관 속에서 더 이상 리셀과 대적할 수 있는 자는 없었다. 이는 리셀의 가장 큰 적인 아그리아 공작가도 마찬가지였다. 아그리아 공작가는 리셀이 빛나는 검을 얻은 뒤로는 속수무책으로 당하기만 한다. 몇 차례 계략을 짜보기도 하지만 리셀에게 별다른 타격을 주지는 못한다. 아그리아 공작가는 단 한 차례도 제대로 된 반격을 못해본다.

 

  이야기 속의 가장 큰 적마저 이럴진대, 이야기 막판에 리셀의 친부와 얽힌 이야기에서 긴장감이 들 리가 만무하다. 오히려 아그리아 공작가 이후의 이야기는 블레이드 헌터를 완벽한 해피엔딩으로 끝내기 위한 장대한 사족에 불과했다. 이러다보니 블레이드 헌터의 후반부는 흡사 삼국지와 같은 땅따먹기 게임의 후반부를 연상시켰다. 이러한 게임들은 일정 시점이 지나면 게임 상에서 플레이어를 이길 자가 존재하지 않게 된다. 플레이어는 초반부의 강렬한 재미를 느낀다기보다는 그저 엔딩을 보기 위해 아직 공략하지 못한 지역을 공격하게 된다. 블레이드 헌터의 후반부 역시 마찬가지였다. 이야기의 마지막을 보기 위해 계속 읽어나가긴 했지만, 초반부와 같은 재미는 리셀이 빛나는 검을 얻은 순간부터 사라져버렸다.

 

  더군다나 앞서 언급한 대로 블레이드 헌터의 이야기는 매우 전형적이다. 이 전형적인 이야기를 메꿔줬던게 리셀이 한단계 한단계 성장하는 모습이었는데, 이야기 중반부에 리셀이 최강자로 등극하면서부터 이런 재미마저 사라져버렸다.

 

  그런 데다가 김정률 작가는 이야기 후반부에 어떻게든 리셀을 행복하게 만들어주기 위해 노력한다. 원래 이러한 김정률 작가의 태도는 소드 엠페러 때부터 나타나긴 했지만, 그 때까지는 어느 정도 봐줄 만한 수준이었다. 그러나 데이몬에서부터 이러한 경향이 정말 심해졌는데, 트루베니아 연대기에서도 그러더니 블레이드 헌터에서도 어김없이 같은 모습을 보여주었다. 정말 잠시 스쳐가는 인물 하나하나가 리셀을 떠받들기 바쁘고, 리셀이 고뇌하던 문제들은 맥없이 해결되어버린다. 적어도 블레이드 헌터의 초반부에서 중반부까지의 내용은 전형적일 지라도 짜임새가 있었다. 그러나 후반부는 해피엔딩으로 가기 위해 모든 갈등을 쉽게 쉽게 처리해버려서 이야기 자체의 긴장감이 떨어진 건 물론, 전체적인 내용의 짜임새도 무너져버렸다.

 

  분명 블레이드 헌터는 전형적인 이야기 전개를 가진 작품이었지만, 빛나는 검을 얻기 위한 리셀의 묵묵한 노력이 짜임새 있게 전개되어 이야기 중반부까지 괜찮은 재미를 보여주었다. 그러나 후반부에 리셀이 최강자로 등극하면서 파워밸런스가 무너졌고, 데이몬부터 나타난 김정률 작가의 해피엔딩에 대한 강박관념이 나타나면서 전형적이면서 재미도 없는 이야기가 되어버렸다.

 

  이로써 김정률 작가는 데이몬, 트루베니아 연대기에 이어 블레이드 헌터에서도 아쉬운 모습을 보여주었다. 물론 블레이드 헌터는 앞의 두 작품보다는 한결 나아진 모습을 보여주었고, 나름대로 이야기를 재미있게 만들기 위한 노력도 엿보였다. 그러나 그가 초창기에 보여주었던 모습을 떠올려봤을 때, 블레이드 헌터는 확실히 기대치에 못 미치는 작품이다.

  • 정우 2012.08.08 16:06 ADDR 수정/삭제 답글

    글 잘 읽었습니다.

  • 무기명 2012.08.19 21:01 ADDR 수정/삭제 답글

    김정률은 같은 내용 작가
    레온 초반 약하고 후반 최강
    데이몬 초반 약한 마왕 후반 현경 고수
    리셀 ...소드마스터

    • 성외래객 2012.08.20 06:08 신고 수정/삭제

      김정률 작가는 비슷비슷하고 전형적인 내용, 누군가 예상 가능한 내용을 읽게 만드는 힘이 있는 작가죠. 정말 전형적인 내용일지라도 일단 재미가 있으니까요. 다만 하프 블러드 이후부터 작가의 역량이 퇴보한 것 같아서 아쉽군요.

  • 정렬맨 2012.08.22 15:29 ADDR 수정/삭제 답글

    맞는말씀이시긴하신데 같이 글을 읽는 입장에서 지적보다는 쫌 득이 될수 잇게 말씀해주셧으면합니다. 님이 이렇게 글을 쓰신이유는 그래도 김정률작가님의 작품을 좋아하시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마지막 문장이 "퇴보한것 같아서 아쉽군여" 라고 끝내시면 김정률씨 작품을 좋아하는사람 또는 저 처럼 그런 먼치킹꽈를 좋아하는사람들에게는 이헤는 돼지만 공감은 그다지 돼지않군요. 나름 재밋게 봐서 다..ㅎ 머;그냥 화이팅 이정도만 써주셔도 ㅠㅠ 돼자나여ㅠ

    • 성외래객 2012.08.23 11:36 신고 수정/삭제

      제 글이 그리 독하게 느껴졌었나요;;;

      그런데 좋은 말만 늘어놓기에는 최근 김정률 작가의 행보가 예전만 못한지가 너무 오래되어서요;

      또, 작가를 응원하는 글도 좋긴 하지만, 비판의 글도 때로는 필요하지 않을까요^^

  • 히힛 2012.08.26 13:13 ADDR 수정/삭제 답글

    마지막 2권빼면 명작소리 할수 있을정도로 재밌었어요... 공감합니다.

    • 성외래객 2012.08.26 19:29 신고 수정/삭제

      본문에도 언급했지만 리셀이 빛나는 검을 얻을 때까지는 비록 손에 땀을 쥐게 하는 부분도 없었고, 내용도 뻔히 예상이 갔지만, 재미는 있었죠. 이후 리셀을 중심으로 루카스 후작가가 재기하는 모습까지도 볼만했지만, 리셀이 너무나 강력해버져버리는 바람에 정작 아그리아 공작가와 대적하게 될 때는 재미가 많이 떨어졌죠;

      그리고 아버지를 찾으러가는 이야기는 초반부터 언급했기에 필요한 부분이었지만, 굳이 2권에 가까운 분량을 할애할 필요가 있었나 싶습니다.

    • 보광 2012.10.14 03:58 수정/삭제

      차라리 빛나는검을 얻지않고 힘들게 이겨버리던가 하면 더재미있었을텐데.. 마지막권쯤에서나 빛나는 검까지 얻은다음에 아그리 공작가에 숨겨진 최종보스를 마족이나 천계나 드래곤?? 같은 강자로 만들고 한판했다면 끝까지 흥미진진했을거 같습니다.

    • 성외래객 2012.10.15 00:10 신고 수정/삭제

      확실히 빛나는 검을 너무 일찍 얻은게 작품 자체의 재미를 떨어뜨린 요소였던 것 같습니다. 애초에 그리 스케일이 크지 않은 작품을 추구하긴 했지만, 빛나는 검을 얻으면서 리셀이 너무 일찍 최강자로 등극했고, 그로 인해 작품 후반부에 재미가 많이 떨어졌죠;;

      말씀하신 것처럼, 차라리 후반부에 좀 더 강력한 적을 배치했거나, 리셀이 빛나는 검을 얻는 시기가 조금 늦었더라면, 더 괜찮은 작품이 되었을 텐데, 그러지 못한 건 참 아쉽습니다.

  • 2012.10.14 15:55 ADDR 수정/삭제 답글

    전적으로 공감이 되는 글이네요 마직막에 두권정도는 읽을 필요가 없었죠. 처음의 전개가 좋아서 나름 기대작이었는데 후반부에서 아무런 감흥이 없어졌죠.

    • 성외래객 2012.10.15 00:08 신고 수정/삭제

      초반부는 다소 진부할 지라도 이야기를 읽어나가는 재미가 있었는데, 후반부에 리셀이 작중 최강자의 자리에 오르면서 작품의 재미가 많이 약화되었죠.

      사실 김정률 작가가 그동안 항상 스케일이 큰 작품만을 고집했기에, 블레이드 헌터와 같은 시도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했는데, 후반부 전개의 부실함으로 작품 자체가 망가진 것 같아 좀 아쉽긴 합니다.

  • 오타인가 2012.11.27 13:55 ADDR 수정/삭제 답글

    아그리아 공작가인가 인걸로아는데 아그리하라 쓰셨고
    수련끝에 빛나는검을 얻었다고 말씀하셨는데
    제가 알기로는 엘빈의 영애인 첼리아(?)와 하룻밤을 자고 그다음날 정략결혼을 하게 된다는
    말을 듣고 숲에서 분노를 풀다가 빛나는검을 얻은거로 기억합니다.
    그아래는 그냥 스크롤 내려서 뭐.. 할말없긴한데
    몇군데 틀린점이 있네요...
    글을 제대로 읽으신건지 아니면 쓱쓱 훓어 가신건지 모르겠네요.
    그러나 빛나는검이후로 재미가 정점을 찍고 내려간다는점은 동의합니다.

    • 성외래객 2012.11.27 14:24 신고 수정/삭제

      음 일단 아그리아 공작가를 아그리하라고 쓴 건, 실수가 있었던 것 같습니다. 수정했습니다.

      다만, 리셀이 오랜 수련 끝에 빛나는 검을 얻었다고 한 건, 1권에서부터 시작되었던 빛나는 검을 얻기 위한 과정을 축약한 표현이지, 말씀하신 부분을 몰라서 그렇게 쓴 건 아닙니다.

      그리고 단어 하나의 오류를 가지고 글을 제대로 읽었네, 안 읽었네를 논하는 건 솔직히 말해 좀 기분이 나쁘군요. 상호 간의 예의를 갖춰서 말씀해주셨다면 서로 간에 기분이 좋지 않았을까요?

      글의 전반적인 맥락에는 동의하셨다니 그나마 다행이군요.

  • 항아 2012.12.16 10:11 ADDR 수정/삭제 답글

    와 리뷰 잘쓰신거같아요!! 제가 느꼈던점이 쏙쏙!!
    개인적으로 이런 고전풍의 한발한발 성장해서 짱쎄지는 전형적인 스토리 넘 좋아해서 재밌게 읽었어영 ㅋㅋ-! 전형적인틀에 독자적인 세계관을 넣은것두 넘 좋구-! 주인공이 행복해지는것두 넘 좋은데, 극후반에 에피소드도 아닌거같은것이 흐지부지 그냥 행복해보이게 끝난게 넘 아쉬웠어요 ㅜㅜ 글두 마지막이 아쉬울뿐이지 넘넘 재밌게 읽었다눈 ㅜ.ㅜ..!

    • 성외래객 2012.12.17 14:49 신고 수정/삭제

      잘 읽으셨다니 다행입니다ㅎㅎ

      저도 개인적으로 블레이드 헌터와 같은 전형적인 스토리를 좋아라하는 편입니다. 그래서 블레이드 헌터의 중반부까지만 하더라도 재밌게 봤죠. 하지만 본문에도 언급했듯이 후반부 몇몇 아쉬운 부분들 때문에, 마무리가 좋지 못했던 점은 아쉽습니다.

      데이몬 이후 침체기에 빠졌던 김정률 작가가 나름대로 침체기를 벗어나기 위한 시도를 한 것 같은데, 결과적으로 절반의 성과만 거둔 것 같네요.

      그래도 침체기에서 벗어날 수 있는 가능성은 보여주었기 때문에, 향후 작품은 조금 기대가 되는군요ㅎㅎ

      다만, 현재 마왕 데이몬에 대한 평가가 너무 좋지 않아서ㅠ.ㅠ

  • 은혜갚은 까치 2012.12.25 21:57 ADDR 수정/삭제 답글

    동의합니다. 매우 정확한 지적이시네요

  • 2013.01.11 09:59 ADDR 수정/삭제 답글

    비밀댓글입니다

    • 성외래객 2013.01.13 13:50 신고 수정/삭제

      물론 김정률 작가의 작품들은 최근 나오고 있는 왠만한 소설들보다는 괜찮은 재미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다만, 김정률 작가의 전성기에 비하면 후기 작품들은 아무래도 재미가 많이 떨어지는 편이죠.

      블레이드 헌터도 본문에서 계속 언급했지만 중반부까지의 내용전개는 나쁘지 않았지만, 밸런스 조절을 실패하면서 후반부에서 아쉬운 부분을 많이 노출했죠; 마왕 데이몬 같은 경우는 처음부터 비판 일색이었고;;

  • ace 2013.01.16 18:58 ADDR 수정/삭제 답글

    제가 판타지 소설을 처음 접한 것이 김정률 작가의 소설입니다.
    가장오래 되었지만 가장 기억에 남는 책들을 주신 작가입니다.
    앞으로도 더좋은 소설들 부탁드립니다. 건필!

    • 성외래객 2013.01.19 15:24 신고 수정/삭제

      저 역시 소드 엠페러 이후 김정률 작가의 팬이었으며, 매번 김정률 작가의 작품들은 챙겨보고 있습니다. 다만, 마왕 데이몬 이후 너무 오래 침체기에 빠져 있는 것 같아 아쉽네요ㅎ

      이번에 신작 연재를 시작했다는데, 이번만큼은 전성기 시절의 모습을 보여주었으면 합니다.

  • wqem 2013.01.21 17:52 ADDR 수정/삭제 답글

    결말들이 너무 아쉬움.

    • 성외래객 2013.01.24 22:00 신고 수정/삭제

      김정률 작가 작품은 대체적으로 마무리가 아쉽죠. 처음 소드엠페러를 보면서 엔딩이 참 허무하다 생각했었는데, 이후 나온 작품들의 엔딩을 보면 그나마 소드 엠페러가 나았던 것 같습니다(...)

  • 새누 2013.03.04 06:24 ADDR 수정/삭제 답글

    저는 소드엠페러,다크메이지 말고는 김정률 작가의 작품중 좋아하는 작품은 거의 없습니다. 그나마 레온의 이야기는 읽긴 했지만요.

    ...데이몬이 주인공 3부 현대판타지 이야기에서 이제 정이 완전히 떨어졌습니다;; 개인적으로 제가 좋아했던 다크메이지 시절의 데이몬이 사라진 느낌이라. 특히 3부에 와서는 그 소림의 스승에게 받은 칠종단금술인가? 그것도 이미 사라진 상태라는게...

    • 성외래객 2013.03.04 16:14 신고 수정/삭제

      개인적으로는 하프 블러드까지만 하더라도 괜찮게 봤습니다. 다크 메이지만큼의 재미를 보여주지도 못했고, 작가의 처음 구상과는 조금 달라진 것 같긴 하지만, 그래도 역시 김정률 작가의 작품은 재밌다라는 생각은 들었거든요.

      하지만 이후 김정률 작가의 행보는 영 실망스럽습니다. 하프 블러드 이후 마왕 데이몬, 트루베니아 연대가, 블레이드 헌터, 그리고 데이몬까지 총 4작품을 냈는데, 4작품 모두 높은 평가를 받진 못 했죠.

      이쯤되면 김정률 작가는 소드 엠페러, 다크 메이지로 작가로서 자신이 보여줄 수 있는 모든 걸 보여준 건 아닐까 하는 생각도 들긴 하지만, 그래도 다크 메이지까지는 '재미'라는 면으로 정말 좋은 모습을 보여준 작가라 아직까지 일말의 기대는 품고 있습니다ㅎㅎ;

  • 뚜엣뚜엣 2014.08.14 13:05 ADDR 수정/삭제 답글

    사실 전 김저률 작가님의 팬이라고 할 수있죠.
    하지만 확실히 트루베니아 연대기부터 슬럼프가 오셨나, 똑같은 내용을 2페이지에 3번이나써서짜증나게 하질 않나...
    여튼 양판소를 재밌게 쓰는데 도가 트신 분이시죠. 하프 블러드는 참신했어요.

    • 성외래객 2014.10.05 18:45 신고 수정/삭제

      개인적으로 마왕 데이몬에서부터 김정률 작가가 하락세를 보였고, 그 여파가 나름대로 이야기를 괜찮게 풀어나가던 트루베니아 연대기에까지 미치지 않았나 싶습니다.

      정말 하프 블러드까지는 비록 여러가지 비판을 받았지만 이야기 자체는 참 재미있게 쓰시는 작가 분이셨는데;;

  • 궁극 2014.10.03 19:48 ADDR 수정/삭제 답글

    전 블레이드헌터는 나름 잼있게 봤는데 님 리뷰 읽어보니 공감이 가네요 그래도 블레이드는 꽤 잘 만든 책이라고 생각합니다 근데 진짜 데이몬시리즈는 깡 타임 킬링용 그 이상은 아닌것같더군요 그냥 읽어나준다 식으로 끝까지 읽고 두번다시 안읽었는데 어휴 진짜 졸작 ㅡㅡ 그 외는 트루베니아는 괜찮았어요 요즘 잼있는 책이 거의 없어서리 ㅡㅡ

    • 성외래객 2014.10.05 18:47 신고 수정/삭제

      개인적으로도 블레이드 헌터는 중후반부 전까지만 하더라도 나름 내용을 괜찮게 풀어나갔다는 생각이 듭니다. 당시가 마왕 데이몬, 트루베니아 연대기로 연속해서 실망스러운 모습을 보여준 걸 감안하면, 작가 스스로도 마음을 좀 다잡고 썼다는 느낌도 받았고. 다만, 블레이드 헌터 역시 후반부에 무너진 건 다소 아쉽고, 이후로도 게속 김정률 작가가 하향세에 머무는 것 같아 안타깝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