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의 전쟁

                             
       노인의 전쟁
       8점
SF쪽으로는 그다지 아는게 많지 않아 잘은 모르겠지만 미국의 차세대 SF작가로 주목받고 있는 존 스칼지의 첫 장편소설이 바로 '노인의 전쟁'이라고 한다.

왜 제목이 노인의 전쟁인가하면 바로 이 소설 설정의 독특함 때문인데 이 소설 속에서 인류는 우주를 개척하기 시작했고 개척 도중에 다른 외계인들과의 전투를 자주 벌이게 된다. 그 전투를 위해서는 군대가 필요한 법.

이 소설에서는 각 개척행성끼리의 교류가 불가능하고 그에 따라 지구에서 사는 사람들도 인류가 우주를 개척하고 있다는 건 알고 있지만 그들의 삶은 현재 지구인들의 삶과 크게 다를 바가 없다. 허나, 한가지 다른게 있다면 75세의 생일을 보내고 나면 우주개척방위군에 입대를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우주개척방위군에 대해 지구 내에 알려진 사실은 몇 없지만 한 가지 확실한 건 노인들을 전쟁터에서 그냥 쓸 수는 없으니 몸을 젊어지게 해줄 거라는 것.

그로 인해 지구에서는 75세의 노인들이 어차피 늙어 죽을 바에는 우주개척방위군에 입대해서 젊어진 후 의무복무기간만 마치면 새로운 삶을 살려는 인물들이 많다.

그렇기에 이 책의 제목이 노인의 전쟁인 것이다.

뭐, 그렇지만 이 부분과 후에 나온 유령 여단의 설정을 제외하고는 그렇게까지 독특한 설정은 없었던 것 같다. 워낙에 초반부 설정이 임팩트가 있어서 크게 다가오긴 했지만.

그리고 제목이 노인의 전쟁이고 실제 주요인물들도 노인이긴 하지만 노인이라는 느낌이 그리 들지 않았던 게 주인공 및 조연들이 몸을 바꿔서 젊어지기 전부터 거의 젊은 사람들과 비슷한 대화를 나누고 전쟁에 참가한 이후로도 연로한 사람이라기보다는 젊은 사람이라는 느낌을 강하게 풍기기 때문이다.

그래도 이 소설, 확실히 재미는 있었다.

뒤에 나온 평가를 보면 작품성이 높아진 SF문학은 많았지만 순수하게 재미를 추구한 작품들이 적어졌는데 이 책은 오랜만에 나온 강한 재미를 추구하는 책이라는 문구가 있다.

사실이다. 이 책은 초반부부터 독자에게 어떻게 노인이 군인이 될까라는 궁금증을 던져 뒷내용이 궁금하게 만들고 본격적으로 전쟁이 시작된 이후에는 격렬한 전쟁씬 묘사로 눈을 못 떼게 만든다. 또 한창 전쟁하는 내용만 나오다가 유령 여단이 등장하면서 또 다른 궁금증을 던지고 마지막에는 인류에게 큰 다격을 준 외계인들과의 대결전이 펼쳐져 결국 마지막까지 책에서 손을 못 떼게 한다.

그냥 초반부터 강하게 밀어붙인달까?

다만 좀 아쉬웠던 건 위에서도 언급했지만 주인공들이 노인임에도 불구, 너무 노인같지 않았다는 점. 그럴거면 굳이 노인의 전쟁이라 할 이유가 있었나 싶기도 하고.

그리고 후반부의 다소 미약한 엔딩. 뭐, 그래도 이 부분은 후반부 역자의 후기를 보면서 어느 정도 아쉬움이 없어졌다.

아직 한국에는 정식발매되지 않았지만 미국에서는 2부,3부에 외전까지 나와있다고 하니...아마도 다소 심심해보이는 엔딩은 2,3부를 위해 그런 것이지 않을까 싶다.

내용도 여기서 완전히 끝낸다기보다는 뭔가 뒷내용이 더 있을 것처럼 끝이 났으니까.

원래 SF를 싫어하지 않는다. 오히려 좋아하는 편인데 이상하게 SF소설을 읽을 기회가 많이 없어서 못 읽고 있었다. 그러다가 이번 노인의 전쟁을 읽고 SF소설에도 많은 관심이 생겨서 기회가 닿는대로 SF문학도 읽어볼 생각이다.

그리고 되도록이면 빠른 시일 내에 이 책의 후속작들도 국내에 정식발매가 되었으면 좋겠다. 1부로 끝내기엔 엔딩이 뭔가 상당히 심심한 지라;;
  • 옥션 책과음악 2009.10.14 17:58 ADDR 수정/삭제 답글

    안녕하세요, Auction의 도서/음반 전문몰, 옥션 책과음악 운영자 입니다.

    쓰신 서평을 보고 댓글 남깁니다.
    원하신다면, 옥션 책과음악 서평단으로 선정 하고자 합니다.

    혜택은 매월 도서 1~2권을 드리게 되며, 활동 조건은 받으신 도서에 대한 서평을 쓰시면 됩니다.
    의향이 있으실 경우, 책과음악 공식 블로그 http://auctionbook.textcube.com 에 오셔서 방명록에 비공개로 연락처를 남겨주시면 감사 하겠습니다.

    • 성외래객 2010.02.28 15:41 신고 수정/삭제

      아흑 군인인지라 지속적으로 못할 것 같네요ㅜ.ㅜ

  • samtoh 2011.07.11 15:28 ADDR 수정/삭제 답글

    리뷰 잘 읽었습니다 ^^
    노인의 전쟁 후속작으로 <유령여단>과 <마지막행성>이 있는거 알고 계시죠?
    이번에 <마지막 행성>이 출간 되었다고 합니다~ 꼭 읽어보세요!^^

    • 성외래객 2011.07.11 20:26 신고 수정/삭제

      아, 3부가 나왔다는 소식은 최근에 접했습니다ㅎㅎ
      2부같은 경우는 얼마 전에 읽어보려고 했는데 1부 내용이 잘 기억이 안나서 1부를 다시 보고 보려고 접었죠;; 이럴 줄 알았으면 전역 전에 한 번 다시 볼 걸 그랬습니다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