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동전사 건담:제08MS소대 - OVA의 특성을 무시한 스토리 전개

  1979년 발표된 퍼스트 건담이 리얼로봇물이라는 칭호를 얻은 이래, 기동전사 건담 시리즈는 보다 더 현실적인 작품을 보여주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여왔다. 비우주세기의 경우 우주세기와의 차별화가 더 중요했기에 리얼로봇물의 틀에서 벗어난 작품들도 등장하긴 했지만, 적어도 우주세기만큼은 후대 작품으로 갈수록 현실적인 로봇물을 추구해왔던 것이 사실이다.

 

  기동전사 건담:제08MS소대 역시 이러한 흐름 안에 있는 작품으로 오프닝에서부터 여러 가지 작전을 수행하고 있는 모빌슈츠의 모습을 보여주며, 이 작품이 생생한 전장의 분위기를 묘사하는데 많은 공을 기울였다는 부분을 강조하였다. 대체로 현실적인 묘사에 많은 애착을 보이고 있는 기존 우주세기 팬들에게 이러한 부분은 기동전사 건담:제08MS소대에 많은 기대를 하게 만들었다. 더군다나 기동전사 건담:제08MS소대는 기동전사 건담 0083:스타더스트 메모리 이후 무려 5년 만에 등장한 1세대 우주세기를 다룬 작품이었기에 팬들의 기대는 더욱 더 높아질 수밖에 없었다.

  우주세기 팬들의 높은 기대 속에 등장한 기동전사 건담:제08MS소대의 첫 시작은 나쁘지 않았다. 극중극이냐는 소리를 들을 정도로 기존 시리즈와 설정이 충돌하는 부분이 많아 비난을 받긴 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기동전사 건담:제08MS소대가 초반부에 보여준 전장의 묘사나 육지에서 벌어지는 모빌슈츠의 전투는 기존 시리즈와는 차별화되는 부분으로 보다 현실적인 묘사를 원했던 우주세기 팬들의 소망을 충족시켜주었다.

 

  그러나 기동전사 건담:제08MS소대는 초반부의 줗은 모습을 마지막까지 이어가지 못했다. 초반부터 보여주었던 현실적인 느낌의 전투 묘사나 나름 괜찮았던 작화는 마지막까지 질적으로 일관된 모습을 보여주었으나, 문제는 작품 중반부부터 이도저도아닌 모습을 보여준 스토리였다.

 

  기동전사 건담:제08MS소대는 OVA이며, OVA는 특성상 길어봤자 10화 정도의 짧막한 이야기를 다룬다. 따라서 TVA와는 달리 OVA로 진행되는 작품은 조금 짧은 호흡으로 이야기를 다룰 수밖에 없는데, 문제는 기동전사 건담:제08MS소대가 너무 많은 이야기를 다루려고 했다는 점이다.

  기동전사 건담:제08MS소대의 이야기는 시로와 아이나의 러브스토리, 제08MS소대의 내부 갈등, 그리고 기니어스와의 대결까지 크게 3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초반부만 하더라도 3가지 스토리를 어느정도 균형감있게 진행했지만, 앞서 언급한대로 분량의 한계상 3가지 스토리를 모두 다룬다는 건 꽤나 힘든 일이었다. 결국 이야기가 중반부를 넘어서자 제한된 분량 안에서 이야기를 마무리짓기 위해 그래도 이야기의 중심축인 시로와 아이나의 러브스토리에 초점을 맞출 수밖에 없었고, 이로 인해 나머지 두 가지 이야기의 마무리는 완성도가 떨어질 수밖에 없었다.

 

  물론 스토리의 완성도가 떨어지게 된데에는 작품의 감독이었던 칸다 타케유키가 지병으로 사망하면서, 갑작스럽게 감독이 바뀌게 된 점도 어느 정도 여파를 미쳤을 것이다. 하지만 그보다는 앞서 언급한대로 기동전사 건담:제08MS소대는 OVA로 발표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이야기 초반부터 너무 많은 이야기를 다루려고 했기에, 작품의 완성도가 떨어지게 된 건, 감독 교체의 여파라기보다는, 최초 기획된 스토리 자체의 한계 때문이라고 생각된다.

 

  기동전사 건담:제08MS소대가 더욱 더 현실적인 묘사를 위해 하려던 시도 자체는 확실히 나쁘지 않았으며, 이러한 시도를 기반으로 나름대로의 성과도 거두었다. 흥행 면에서도 나쁘지 않은 성과를 거두었던 것인지, 이후 일종의 총집편인 밀러즈 리포트와 후일담을 담아낸 라스트 리조트가 발표되기도 했다. 하지만 기획단계에서 OVA라는 특성을 무시한 채, 구성된 스토리로 인하여 작품의 완성도에 아쉬움을 남겼다.

  • 2014.02.27 09:57 ADDR 수정/삭제 답글

    비밀댓글입니다

    • 성외래객 2014.03.08 12:01 신고 수정/삭제

      제가 개인적으로 리마스터 쪽으로는 딱히 관심을 두지 않고 있어서 정확한 정보는 잘 모르겠네요^^;;

      다만 퍼스트 건담의 경우 2014~2015년도 사이에 모빌슈트 건담 디 오리진 애니화로 인해 사실상 리메이크가 결정되어있으니 조금 기다리셨다가 해당 작품을 보는 것도 방법으로 보입니다.

      다만 퍼스트 건담과 모빌슈트 건담 디오리진은 세부적으로 다른 부분이 꽤나 많은 작품이라 모빌슈트 건담 디 오리진이 퍼스트 건담을 대체할 수 있다고 말씀드리기는 조금 어려울 수도 있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