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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검은방2

검은방에 선전으로 그 다음해에 발매된 후속작 검은방2.

제작자의 말에 따르면 1은 후속작을 생각하지 않고 만들었지만 의외로
1이 선전했고 그로 인해 2부터는 후속작을
염두한 시리즈물로 구성했다고 한다.
그리고 그 시리즈물의 모티브는 다름아닌 스타워즈 클래식 시리즈.

그렇기에 현재 나오고 있는 시나리오는 올해 발매될 4에서 마무리짓게 된다.

보통 형님만한 아우가 없다면서 전작만한 후속작이 나오기 힘들다고는 하지만
검은방2는 1에 비해 여러모로 발전된 모습을 보여준다.

우선 1과는 달라진 여러가지 시스템을 들 수 있다.

2는 우선 새로운 주인공인 양수연과 1의 주인공이었던
류태현 2명의 시점에서 이야기가 전개된다.

시나리오 상 양수연 팀의 이야기가 먼저 전개되고
 류태현 팀이 양수연 팀을 따라가게 되는데
양수연 팀이 어떠한 방식으로
이야기를 진행했느냐에 따라 류태현 팀의 이야기 진행방식도 달라진다.

또한, 등장인물들이 회의를 통해서 앞으로 나아갈 길을 모색한다던가,
향상된 일러스트, 그리고 컬렉션 리스트 등을 통한 특전 등은
제작진이 많은 고민을 통해 2를 만들었다는 걸
알 수 있게 해준다.

특히, 개인적으로 2의 시나리오를 무척이나 높게 친다.
두 팀으로 나눠진 몰입감있는 구성과
전작 범인과의 대결구도.
전작보다 자연스러워진 인물들의 개성과 갈등구조
그리고 충격적인 반전과 이어지는 히든엔딩까지.

정말 이렇게까지 스토리에 몰입한 모바일 게임은 처음인 것 같다.
특히 후반부 반전은 그야말로 예술.
플레이어를 낚으려는 심보가 너무 노골적으로 드러나긴 하지만
전혀 상상치도 못했던 반전이었다.
 
개인적으로 검은방1은 조금 심심풀이의 느낌으로 시작했다가
재밌게 플레이했다면
2에서부터는 본격적으로 빠심(...)을 가지게 된 것 같다.

그만큼 검은방2가 준 재미와 충격은 상상 이상이었다.